본문 바로가기

헤드라인

무자비한 성폭행범 조두순, 5년 뒤 출소 예정






8세 여아를 무자비하게 성폭행한 조두순의 출소가 5년 뒤로 다가왔다.


그의 출소가 다가옴에 따라 SNS에서는 가해자의 출소로 인한 피해 아동의 심리상태 등을 염려하는 글이 확산되고 있다.


조두순은 지난 2008년 12월, 경기도 안산에서 등교중이던 당시 8살 여아를 인근 교회 화장실로 끌고 가 성폭행 하였다.

당시 피해 아동은 생식기와 항문, 대장의 80%가 소실되는 중상을 입었다.


온 국민을 경악하게 한 '조두순 사건'. 하지만 형은 고작 12년 이었다. 처음부터 조두순의 형량이 가벼웠던 건 아니다.

검찰은 조두순에게 무기징역을 구형했다.





하지만 재판부는 "조두순의 죄질이 매우 나빠 무기징역에 해당하지만, 만취 상태로 범행을 저질렀다"며 '심신미약'이라는

이유로 징역 12년을 선고하였다.


조두순은 당시 형량이 너무 많다며 항소했지만, 2009년 징역 12년에 정보공개 5년, 전자발찌 착용 7년의 확정 판결을 받았다.

경북 청송의 제2교도소에 수감되어 복역 중인 조두순은 오는 2020년 출소한다.


피해 아동 아버지는 지난해 10월 '아동 학대 없는 세상을 위한 기자간담회'에서 "6년 후면 조두순이 출감하는데, 아이가 상당히

두려워하고 있다. 그리고 자신이 그 사건의 피해자라는 것과, 아빠인 제 얼굴이 알려지는 것을 겁내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아이는 씩씩하게 잘 지내고 있다. 다만 다른 건 두렵지 않은데 내가 조두순 사건의 피해자라는 걸 주변 사람들이 아는 것이

스트레스이다. 피해 아동들이 마음 놓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것이 제가 할 의무라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