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밀리터리/무기의 세계

대한민국 최초 국산 전투기 FA-50의 강력한 성능 6가지

FA-50은 대한민국 공군의 초음속 다목적 경전투기/공격기로 미국 록히드 마틴사와 KTX-2 사업을 통해 만든 초음속 훈련기인 T-50 골든이글을 기반으로 자체 제작되었습니다. T-50 골든이글은 대한민국이 제작한 초음속 고등 훈련기로, 2005년 2월에 도입하여, 주요 전투영역에서 F-16과 유사한 기동성능을 발휘하며, 공대공, 공대지 무장의 운용이 가능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현대의 공격기는 아음속기라 하더라도 방어력보다는 속력을 통해 생존성을 확보하고자 시도하는 사례가 적지 않은 편이며, FA-50은 이러한 흐름의 영향을 받아 초음속기로 만들어졌는데, FA-50의 강력한 성능을 알아보겠습니다.


▼최첨단 에이비오닉스를 탑재한 다목적기 T-50 골든이글은 21세기의 파일럿을 훈련시킬 최적의 첨단 제트 훈련기이다. T-50을 바탕으로 KAI가 공중 곡예용 T-50B 를 개발했고 중형급의 전투 훈련기 TA-50기를 만들었죠


▼TA-50에 사용한 F404-GE-102 엔진이 그대로 사용되는데, 이 엔진은 최대추력 8톤급으로 최대 마하 1.5의 속도로 비행이 가능하며, 특히 마하 0.7 ~ 0.95 영역에서는 F-16과 차이가 없는 성능을 보인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FA-50는 전투 능력과 차세대 전투 조종사를 훈련시키는데 최적화된 무장과 레이더를 갖추고 있으며, 동시에 두 개의 표적을 추적할 수 있고 고해상도의 맵 애플리케이션으로 넓은 지역의 탐색이 가능합니다.

 


▼탁월한 공대지 타격능력과 탑재된 레이다 경보 수신기, 최첨단 전투기에 적용되는 채프 발사 시스템으로 인해서 탁월한 생존 능력을 자랑합니다.

 


▼실시간 전장의 정보를 전술데이타 링크와 근접 합동 작전 능력을 통해서 공군과 육군이 공유함으로써 임무 성공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야시 장비로 인해서 야간 전술 공격 임무능력을 강화 했고 FA-50은 적기와 기지를 파괴할 수 있는 기본적인 공격 무기로 공대공 미사일과 공대지 미사일 , 기관포와 정확한 유도 미사일로  정확하고 위협적인 공격력을 갖추었습니다.

막대한 예산으로 무산됐던 대한민국 항공모함 KCVX

스텔스 설계를 최초로 도입한 국산 전투함

한국이 선택한 해상초계기 P-8A의 강력한 성능 5가지

거북선을 부대 로고로 사용하는 미 육군 837수송대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