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밀리터리/무기의 세계

알라신이 이슬람에게 선물한 최고의 로켓포

한 세기에 나올까 말까 한 완벽한 로켓포가 이슬람 전사의 손에쥐어지자 그 위력은 상상을 뛰어넘었다. RPG-7 때문에 박살 난 적군들은 RPG-7을 ‘알라의 매직봉’이라고 부르며 분노했다고 한다.


전차 꼼짝마! 성형작약탄과 함께 시작된 보병의 반격

제1차 세계대전에서 전장에 전차가 등장 하자 보병들은 충격과 공포에 도가니에 빠졌다. 추풍낙엽처럼 쓰러진 보병들을 보며 피눈물을 흘린 각국은 전쟁이 끝나마자 이 괴물을 처치하기 위해 올인했다. 그 결과물 중 하나가 성형작약탄이다. 


이른바 ‘먼로 효과’ , 즉 철판에폭약을 찰싹 붙여 폭발시키는 것보다 그 사이에 빈 공간을 만들 때 관통력이 증가한다는 것에 주목했다. 폭약을관통력이 가장 극대화되는 깔때기 모양으로 개조한 후 일정한 방향에 폭발력이 집중하게 만들었다. 그 덕에살상 면적은 좁지만 폭약의 힘만으로도 장갑을 뚫는 관통력을 얻는데 성공했다. 작은 발사체로도 두꺼운 전차의장갑을 관통시킬 수 있는 경제적인 무기란 것도 강점이었다.


로켓포의 원조 할매, 독일 판저파우스트

제2차 세계대전은 전차에 많은 피해를 봤던 나라들이 성형작약탄과 로켓을 합체한 대전차 로켓포로 반격을 시작한시기였다. 대표적인 녀석이 굵은 똘똘이?의 대표 명사 ‘바주카(Bazooka)’와 독일의 ‘판저파우스트(Panzerfaust)’다.

<바주카포>

<판저파우스트>



이 중에서도 독일의 판저파우스트는 지금의 한국 걸그룹 EXID만큼 잘나갔다. 비록 일회용이 었지만, 사거리도 짧았지만 보병 한 명이 전차를 잡아낼 수 있는 엄청나게 경제적인 무기였다 (실제로 당시 모든 전차의 장갑을 뚫을 수 있었다). 독일과 싸우다 극적인역전승을 거둔 구 소련도 전쟁 중에판저파우스트 찜질에 정신을 못 차릴 정도였다. 


전쟁이 끝나자마자 구 소련은 판저파우스트를 분석한 후 최초의 소련제 대전차 로켓포 RPG-2를 개발 했다. 러시아 말로 ‘휴대용 대전차 유탄 발사기’라는 뜻의 때깔 나는 이 녀석을 구 소련은 육군 보병 제식 장비로 전격 채택했다. 


이후 1961년 RPG-2의사거리와 위력을 강화시킨 오늘날의 RPG-7 대전차 로켓포가 등장했다. RPG-2의 족보를 이은 RPG-7은 구소련 육군과 바르샤바조약기구 보병의 필수 아이템으로 자리 잡았다. 구 소련은 RPG-7을 동맹국, 냉전 시절 서방 세계에 마징가Z처럼 로켓포를 날려대고 싶어 환장한 테러리스트와 반군에게 파격가로 신나게 팔아댔다. 


RPG-7은 베트남전에서 데뷔하자마자 미군 전차를 신나게 요단강으로날려버렸고, 제3차 중동전 욤 키프루(Yom Kippur) 전투에서는 대전차 미사일 AT-3 새거(Sagger)와 콤보를 이루어 하루에 800여 대의 이스라엘 군전차를 박살냈다. 한마디로 로켓포계의 아이콘으로 등극한 것이다. 


알라님이 내려주신 요술봉이 요기 있네

근본주의 이슬람교를 믿는 반군 및테러리스트의 손에 주어진 RPG-7의 위력은 상상을 초월했다. 대표적인 사례가 바로 1979년에 발발한 아프간전쟁이다. 초강대국 구 소련을 상대로이슬람 전사들은 험난한 지형을 적극활용했고, 구 소련의 무기 RPG-7로 끈질긴 게릴라전을 펼쳤다. 


미국의 베트남전쟁처럼, 아무런 이득이 없는 계속되는 소모전과 게릴라전에 피가 마른 구 소련은 결국 군을 철수시켰다. 이후에도 RPG-7은 1994년 제1차 체첸 분쟁에서 러시아군을, 2001년 아프간전과 2003년 이라크전에서는 수많은 미군을 알라신 곁으로 보내며두려움의 상징으로 악명을 떨쳤다. 강대국의 군대를 상대하는 이슬람 전사들에게는 RPG-7이 진정‘알라가 내려준 고마운 요술봉’이었다.


모두다 부숴버리겠다

RPG-7을 전차를 잡는 용도로만 생각하면 오산이다. 영화 <블랙 호크 다운>의 배경이 되는 1993년 소말리아의 모가디슈 전투에서 소말리아 반군은 여러 대의 RPG-7을 난사해 미 육군의특수전 헬기 블랙 호크 2대를 잡아내는 성과를 올렸다.


 최근에는 소말리아해적이 배 위에서 이놈을 발사해 상대함정을 공격하는 창의적인 활용법까지 개발하면서 그 용도가 확장되고 있다. 100만 원도 채 되지 않는 녀석이 가격이 수백 배 되는 헬기, 구축함까지 공포에 떨게 만드니 이놈을 금세기 최고의 땅개 무기라고 부를 수밖에 없는거다. 가격 대비 성능비가 甲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