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반려동물

고양이가 잠을 많이 자는 5가지 이유는?

고양이를 키우다보면 고양이들이 왜 이렇게 잠을 많이 자지 생각을 하실겁니다. 고양이는 하루 평균 15시간을 자며, 몇몇 고양이들은 하루에 20시간까지 잘 수도 있다고 합니다. 그러면 우리 고양이들이 왜 이렇게 잠을 많이 자는지 그 이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고양이 낮잠의 이유

고양이들은 해가 진 후부터 새벽까지 가장 활동적인 동물입니다. 이는 고양이가 대부분 낮 동안 자고 저녁쯤에는 활발해 진다는 것을 의미하죠. 혹시 낮에 계속 잠만 자는 고양이를 보고 아픈건 아닌지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2.에너지 비축을 위한 행동

고양이들은 포식동물인데 그래서 주로 밤에 사냥감을 쫓는 것이 본능입니다. 큰 고양이들은 사자와 동일한 패턴으로 낮에 잠을 자고 밤에 먹이감을 구합니다. 비록 대부분의 고양이가 가축동물이지만 그들의 야생 본능은 변함이 없기 때문에 원시 고양이의 본능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그리고 사냥을 할때엔 엄청난 양의 에너지가 소모됩니다. 이때 당신의 고양이는 잠을 통해 사냥에 필요한 에너지를 보충하게 됩니다.


3.잠귀가 밝다.

사람들처럼 고양이들도 얕은 잠을 자거나 매우 깊은 잠을 잡니다. 고양이가 15분에서 30분 정도 얕게 수면을 취할 때에는 당장 뛰어올라 어떤 행동을 취할 수 있도록 포즈를 취하면서 잠을 잡니다. 

깊은 잠을 자는 동안에 고양이들은 빠른 뇌 운동을 합니다. 깊은 잠은 5분 정도 지속되고 그 후로 다시 얕게 잠이 들며. 이 얕고 깊은 잠의 반복 패턴은 고양이가 잠에서 깰 때까지 계속 반복됩니다. 또 새끼 고양이와 늙은 고양이는 보통나이의 고양이 보다 더 많은 잠을 자는 경향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4.비 오는 날

고양이도 사람들처럼 날씨에 따라 영향을 받는 동물중 하나입니다. 고양이가 그들이 새끼를 가졌거나, 나이와건강 상태에 따라 매우 다양하게 보여지기도 하지만, 당신 고양이의 보통 성향이 어떻든 간에 비가 오는 날에는 더 많은 잠을 잔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아무리 고양이가 매우 길들여진 애완 고양이 일지라도 비가 오거나 추운 날씨에는 하품을 해대며 잠을 청할 것입니다. 


5.고양이들의 본능

위에서도 얘기했지만 고양이들은 해가 질 무렵부터 새벽까지 가장 활발한 동물입니다. 이러한 본능들 때문에 잠만자는 고양이라고 생각할수도 있지만 고양이들은 사회적이고 적응력이 좋은 편이라 주인을 위해 깨어 있을때 만큼은 최선을 다하는 착한 동물입니다.

물론 본능으로 인해 아님 에너지를 보충하기 위해 그 시간이 짧을 수도 있지만 이런 고양이들의 모습도 우리에게는 사랑스러운 일부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