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밀리터리/전쟁사

베트남의 잔다르크로 불리는 국민적영웅 "쯩자매"

베트남이 중국의 한나라에 점령당한 것은 기원 전(BC) 111년의 일이었습니다. 그 후 100 여 년 동안 중국은 간접통치 방식으로 베트남을 지배했는데, 기원 후 부터 직접통치 방식으로 변화했습니다. 한족은 복장에서 예식에 이르기까지 주민들의 풍습과 습관을 강제로 바꾸려 했을 뿐만 아니라, 가혹한 세금을 부과하고 건강한 젊은이들을 노예로 끌고 가기도 했습니다. 


당시 하노이 서북쪽의 작은 마을에 ‘쯩짝’과 ‘쯩니’라는 총명한 자매가 있었습니다. 베트남은 중국에 비해 여성들의 권리가 잘 보장되어 있었고, 여성들의 사회 진출도 활발하여 여성 판관이나 군인을 보는 것도 드문 일이 아니었습니다. 중국에 대항하여 싸워야 할 때가 오고 있다고 예감한 ‘쯩’ 자매의 어머니 역시 딸들에게 무예를 가르치고, 군사전술을 교육합니다

맏이 쯩짝이 19살되던해 티삭과 결혼합니다. 티삭은 베트남을 독립시켜려는 꿈을 가진 사람중에 하나였습니다. 티삭은 주변의 영주들을 모아 중국을 몰아낼 비밀 계획을 세우기 시작했고, 티삭의 아내 쯩짝도 남편의 계획에 동조하여 그를 내조하였습니다.  

하지만 티삭의 비밀 계획은 발각되고 티삭은 중국군에게 잡혀가 무참히 살해되고 쯩짝은 중국 태수 소정에게 겁탈을 당하고 맙니다. 남편의 목이 중국군의 성밖에 내 걸린 것을 목격하고 자신에게 치욕적인 상처를 준 쯩짝은 원한을 갚아 주어야 한다고 생각하였고 여동생 쯩니와함께 중국에 대항하여 싸울것을 결심합니다.

미망인으로 상복을 입을 것도 거부한 쯩짝과 동생 쯩니는 사람들 앞에 나서 중국군을 몰아 내자고 설득합니다. 그러나 베트남 사람들은 발달된 병기와 조직을 갖춘 중국군과 맞설 것을 두려워하였다. 게다가 쯩자매를 여자라고 불신합니다. 


그녀들은 직접 호랑이를 사냥하여 그 가죽으로 전투에 대한 명령서를 작성하고 이를 사람들에게 보였습니다. 그녀들의 확고한 의지와 강인함을 본 베트남 사람들은 이제 쯩자매의 지휘아래 중국을 몰아 내기 위한 전투를 준비하기 시작합니다.

싸움마다 연전연승, 한나라 군대를 무찌른 ‘쯩’자매는 코끼리 등에 올라타고 마침내 ‘루이러우’로 입성, 해방을 선포합니다. 사가들은 당시의 상황을 이렇게 기록하고 있습니다.  “쯩’ 자매가 부르짖자 인근 65 성이 일제히 호응했다.” 베트남 북부로부터 중국 본토인 광동성 남부로 까지 세력을 확장한 ‘쯩짝’은 ‘메린’에 도읍을 정함과 동시에 국호를 ‘찌에우’로 하고 스스로 왕위에 오릅니다. 

두 자매가 가장 먼저 한 일은 2년간의 면세 조치였습니다. 중국의 폭정과 가혹한 수탈에 시달리던 베트남 민중들의 절대적인 지지 속에 ‘쯩’ 자매는 베트남 고유의 관혼상제와 각종 풍습, 복장 등을 부활 시켰습니다. 하지만 독립은 오래가지 못했고 왕위에 오른 3년 뒤에 또한번의 전쟁으로 병사들과 함께 포로가되어 참수당합니다. 하지만 ‘쯩’ 자매는 포로가 되는 대신 강물에 뛰어 들어 스스로 목숨을 끊었습니다. 베트남 민중들의 설화에서는 이들 자매가 구름 속으로 사라져 갔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쯩 자매는 지금도 베트남에서 가장 존경 받는 영웅이다. 특히 베트남 여성들 열이면 열 모두 가장 존경하는 인물로 이들 쯩 자매를 꼽는다고 한다. 베트남 하노이에는 자매를 기리는 길인 하이 바 쯩(쯩자매)이란 이름의 길이 있다. 베트남의 중요 축제에는 쯩 자매 축제가 있고 많은 사당에서 쯩 자매를 모시고 있다. 이외에도 쯩 자매와 관련한 시와 노래, 연극들은 수도 없이 많으며 쯩 자매를 기념하는 우표와 동상, 대학 등이 만들어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