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밀리터리/밀리터리 스토리

거북선을 부대 로고로 사용하는 미 육군 837수송대대

이순신장군의 거북선은 세계 7대 명품군함에 꼽힐정도로 높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임진왜란 때 만들어 왜적을 쳐부순 거북 모양의 거북선은 거북 등껍질 모양으로 된 볼록한 덮개 때문에 선내 침투가 불가능했고, 용머리 모양은 강력한 심리적 무기였죠.


또한 속도가 빠르고 기동성이좋아, 수치상으로 우세했던 도요토미 히데요시의 침략군을 물리치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고 평가받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 거북선을 부대 공식로고로 사용하는 미군부대가 있습니다.


▼미 육군 837 수송대대는 한국을 포함한 태평양 연안의 미군 부대의 물자를 수송하는 부대입니다.


▼부산 하야리아 기지가 반환되면서 837수송대대 사령부는 대구 캠프 헨리로 옮겨 갔지만, 837 수송대대는 여전히 부산 8부두를 중심으로 포항, 진해, 목포, 광양 항을 병참 물자의 수용기지로 이용하고 있죠.


▼837수송대대가 사용하는 로고 중앙에는 이순신 장군의 거북선이 그려져 있고, 로고 아랫부분에는 부산항과 부대 별칭인 '화물의 왕'이라는 영문이 새겨져 있습니다.

▼1997년 미군 부대 개편으로 837 수송대대가 만들어질 당시 미군 군무원이 부대 로고를 거북선으로 제안하면서 탄생했습니다.


▼도안을 담당했던 가이켐밸은 "이순신 장군은 전 세계에서 가장 위대한 제독", "거북선이 한국 해군의 혁신 상징으로 널리 알려진 만큼 거북선을 부대 로고로 택한 건 당연"이라고 말했죠.


▼그래픽 로고와는 틀리게 자수로고에는 한국'韓國' 글자 모양도 볼수 있습니다.


▼부대 행사에서 사용하는 케잌에도 거북선 로고는 빠질수 없죠.


▼한반도를 지킨 이순신장군의 거북선은 역시 세계에서 인정 받을 수 밖에 없습니다.

한국 해군의 날개, 해상초계기 P-8A가 선택된 5가지 이유

대한민국 영공을 수호했던 전설적인 3인의 영웅들

대한민국 장군을 상징하는 삼정검에 대한 흥미로운 이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