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밀리터리/무기의 세계

북한 특수부대원이 청와대 침투를 할 수 없는 이유

북한 제525군부대 소속 특수부대원들이 '청와대 타격훈련'에 동원된적이 있습니다. 최신 장비들를 갖추고 Mi-8 헬기와 500MD 헬기로 청와대로 진입하여 박근혜 대통령으로 보이는 인형을 끌고 나와 500MD 헬기에 태워 보낸 뒤 사이카를 타고 청와대를 벗어났습니다. 하지만 북한의 의도와 달리 이번 훈련 공개가 북한 특수부대의 능력이 얼마나 엉망인지 그 수준을 적나라하게 드러냈다는 평가가 쏟아지고 있죠.


이번 ‘청와대 타격 훈련’에 동원된 부대는 북한군 특수부대 가운데 최정예 중의 최정예로 손꼽히는 제525군부대 소속 특수작전대대입니다.

 

이 부대는 요인 암살 등 후방 침투 임무를 목적으로 창설된 특수부대로 총참모부 직속으로 편제되어 평양 인근에 배치된 것으로 알려졌죠. 우리나라로 치면 특전사 ‘707특임대대’와 같이 특수전 요원 가운데 가장 우수한 요원만 모아놓은 북한군 최정예 특수부대인 것이죠.


김정은이 각별히 아끼는 최정예 부대인 만큼 이 부대는 모든 면에서 최고를 자랑한다고 합니다. 최정예 특수임무부대답게 출신성분이 우수한 자원들 가운데서 신체적 조건과 임무수행 능력이 가장 우수한 인원들을 추려서 부대원을 구성하죠.


훈련보다 텃밭을 일구는 것에 부대 운영의 초점이 맞춰진 다른 일반 부대와 달리 높은 공급규정을 적용받아 양질의 음식을 먹으며 훈련에만 전념하고 있습니다.


수십년간 변화가 없었던 옛날 개인장비 변화도 정점을 보였는데, 신형 전투복, 전투화는 물론, 야간 투시경이 부착된 신형 철갑모에 몰리 타입의 전투조끼, 무릎보호대와 팔꿈치 보호대는 물론 대용량 헬리컬 탄창이 장착된 88식 자동보총과 단축형 카빈 버전인 98식 자동보총 등 북한이 선보일 수 있는 가장 최신의 보병 장구가 총출동했죠



이러한 수준의 개인장비는 2000년대 초반 서구 유럽의 특수부대나 2010년대 초 우리나라의 특전사 개인 장구류에 버금가는 것으로 북한군이라 믿겨지지 않을 정도의 엄청난 변화라 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북한은 청와대 상공까지 공수부대를 나를 수 있는 수송기가 없어 이번 훈련에서 북한은 그들의 특수부대 수준으로는 도저히 청와대 근처까지 갈 수 없다는 사실을 스스로 증명해 버렸습니다.

한반도 위기 상황마다 선보인 북한을 위협한 미국 전략무기수준

북한이 두려워하는 타우러스 미사일의 5가지 비밀

중국에서 논란이 되고있는 사형집행버스 '죽음의 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