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밀리터리/밀리터리 스토리

사이버 세계의 '활빈당'을 꿈꾸는 세계최고의 해커집단의 정체



어나니머스는 전세계적으로 가장 영향력이 있는 국제 해커 단체로 각국의 주요기관과 기업을 해킹을 하면서 이름을 알리기 시작했습니다. 하지만 맹목적인 해킹이 아니라 자신들의 신념과 가치를 바탕으로 활동중인 어나니머스! 오늘은 가상세계의 활빈당을 꿈꾸는 세계 최고의 해킹집단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어나니머스의 시작

▶어나미머스는 2003년 미국의 거대 이미지 보드 사이트인 4chan에서 유래한 해커 집단으로 어나니머스(Anonymous)는 웹사이트의 기본 사용자 이름에서 따온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단체의 이름에서 알수 있듯이 익명성을 중요시 생각하고 Knowledge is free. 지식은 모두의 것으로 자유로워야 한다는 신념을 가지고 활동을 하고 있는 해커 단체입니다. 2012년 타임지가 선정한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있는 인물 100인중 1위로 뽑히기도 하였습니다.


가이 포크스 가면

▶SNS, 유튜브를 통해 자신들의 입장을 발표할때 쓰고 나오는 가면으로, 가이 포크스라는 실존인물의 얼굴을 본따 만든 가면입니다. 이 가면은 어나니머스를 상징하는 아이콘이 되었습니다. 


▶또 우리에겐 "브이 포 벤데타"라는 영화를 통해 많이 알려졌으며, 현대에 이르러서는 각종 시위와 데모운동에 이 마스크를 쓰고 나오면서 "저항의 상징, 아이콘"으로 인식이 되고 있습니다.  


어나니머스의 활약


1.IS 사이버 전쟁 선포

▶프랑스 테러의 주범인 IS를 상대로 벌인 사이버 공격으로 IS트위터 5500개를 해킹하여 폐쇄 시킨 사건으로 유럽지역 IS 모집인의 이름과 실제주소 등과 같은 개인 정보를 누출 시켰습니다.


2.위키리크스 지지 운동

▶2010년 미국 외교 극비 문서를 배포한 위키리크스를 지지하는 입장을 표명. 이 사건으로 위키리스크의 기부금과 금융활동을 차단한을 막은 마스터카드, 비자카드 등의 금융회사에 디도스 공격을 하였습니다.


3.멕시코 갱조직 로스 제타스 공격사건

▶2011년 멕시코 최대 갱조직 로스제타스는 어느한 맥주집의 타조직원들을 납치하게 됩니다. 이때 납치된 인원중에 어나니머스의 조직원이 포함되어 있었고 어나니머스는 로스 제타스에게 조직원을 건들지 말라고 경고를 하게 됩니다. 하지만 이 조직은 어나니머스의 경고를 무시하였습니다.


▶하지만 얼마 시간이 지나지 않아 FAX가 도착하게 되는데 이 FAX안에는 일반일들은 도저히 알수가 없는 제타스의 모든 핵심 정보들이 들어 있었다고 합니다. 이후 납치된 사람들은 아무런 문제 없이 풀려났다고 합니다. 


4.북한 반체제 운동

▶북한의 고려항공과 같은 주요 5개의 사이트를 디도스 공격 및 우리민족끼리라는 사이트를 해킹 거기서 확보한 계정 15,000개의 신상정보를 공개해 국내에서 큰 이슈가 되기도 하였습니다.


5.FBI 미국 정부

저작권 문제로 미국의 업로드 사이트인 메가 업로드가 문을 닫은것에 대한 보복 행위로 FBI, CIA, 미국음반협회, 등의 사이트를 다운 시킨 사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