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밀리터리/밀리터리 스토리

영화 존윅에서 보여준 화려한 초근접 사격스킬의 비밀

액션을 매니아라면 영화 '존 윅'을 재미있게 보신 분들이 많으실 겁니다. 영화상에서 존 윅의 사격술을 보면서 의아해하신 분들도 있으실텐데, 영화에서 존 윅은 권총을 끌어당기는 듯한 자세로 쥐고는 근접전을 펼치죠. 일반적인 사격 자세의 취약점을 커버하거나 초근접 상황에 사용하는 급작 사격이 주가 되는 존 윅의 사격술을 소개합니다.


▼영화 '존 윅' 사격술은 실제로 사용되는 센트럴 액시스 리록 (Central Axis Relock), 혹은 C.A.R이라 불립니다. 경찰 출신 폴 캐슬이란 사람은 격투시 얼굴을 보호하는 자세에서 영감을 받아 고안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이 사격술은 파지를 바꾸고 권총을 얼굴 앞으로 끌어당겨 권총과의 거리를 줄이고 살짝 기울인 상태로 쏘게 됩니다. 독특한건 여기서 권총을 오른손으로 파지하면 왼쪽 눈으로 조준을,  왼손이면 반대로 오른쪽 눈으로 조준을 하게 됩니다.


▼원래 CQB를 위해 만들어진 사격술이며, 좁은 통로나 코너, 방안을 진입할때 효과적이도록 만들어졌습니다. 그래서 실제로 FBI나 SWAT같은 곳에서 심심치 않게 쓰이는 걸 볼 수 있습니다.


▼센트럴 액시스 리록(C.A.R)은 준비 자세에서 자연스럽게 사격자세로 전환할 수 있으며, 상체를 위버자세처럼 기울이는게 특징입니다. 또한 파지는 두 손을 모으듯이 하며 양쪽 엄지를 서로 맞닿게 쥐는 것이죠.


▼이 자세의 장점 중 하나는 이등변 자세로 바로 전환이 가능하며, 다시 C.A.R 자세로도 매우 쉽게 전환이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즉, 단거리에서는 C.A.R을, 장거리에서 이등변 자세를 이용할 수 있는 효율적인 사격 스킬입니다. 또한 근접에서 빠르게 조준이 가능하며, 의외로 반동제어도 잘 되어 속사도 쉽습니다. 

독도함이 대한민국 해군 전 함대를 총괄할 수 있는 이유

만들자마자 명품소리 들었던 러시아 전투기 '베르쿠트'

비운의 총기로 사라진 무탄피소총 G11